서울과기대

2018 서울과학기술대 수시 합격자 성적

In 서울 국립대 중 하나인

서울과기대의 2018학년도 수시 합격자 등급을 정리했습니다.

전형별 합격자 성적도 확인하시고,

주목해야 하는 포인트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알아볼 2018학년도 수시 합격자 등급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입니다.

서울산업대에서 서울과기대로 이름을 바꾼 것이 신의 한수가 아니였나 싶을 정도로 학교명 변경과 함께 인지도 변화도 느껴지고 있는 대학입니다.

 

서울과학기술대는 2018학년도에 학교생활우수자 전형(교과 전형이면서 종합전형), 전공우수자 전형(종합전형), 논술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했습니다.

 

이 중 서울과기대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은 서류 평가 비중이 절반이 넘어 종합전형이라고 볼 수 있으나, 교과 성적이 직접적으로 45% 반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신 성적 없이 단순히 비교과가 우수하다고 지원했다가는 원하는 결과 얻기 어려울 수 있으니, 서울과힉기술대 수시에 관심 있는 학생은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8학년도 서울과기대 수시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

 

<2018 서울과학기술대 학교생활우수자 수능 최저학력기준>

 

<2018학년도 서울과학기술대 수시 학생부 반영 방법>

 

  1. 2018 서울과기대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수시 등

서울과기대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학생부종합전형이만 학생부교과 성적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느 대학이건 종합전형에서 교과 성적을 보고 있지만, 과기대 처럼 직접적으로 반영비율을 두고 선발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일정 수준의 교과 성적(=학업수행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서울과기대의 굳은 의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교과 성적에 그치지 않고 최저학력기준까지 부여하고 있어 2차에 걸쳐 학업수행능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학업수행능력을 중요시 하는 서울과학기술대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의 수시 합격자 등급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2등급 초반에서 3등급 초반의 합격자 성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학과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내신 성적에 좀 자신 있으면서 종합전형 지원을 위한 중급 정도의 비교과를 쌓아 놓은 학생이라면 적극적으로 지원을 고려해 볼 수 있는 대학이 되겠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18학년도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의 합격자 성적 중 주목해 볼 요소는 환경공학과 입니다.

위의 표는 2018학년도 합격자 성적 TOP5 학과를 정리한 것으로, 환경공학과가 화공생명공학과를 제치고 1위를 차지 했습니다. 내신 성적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이 아니다 보니 합격자 성적만 보고 뭐라 언급하기 어려우나 2018학년도는 살짝 예상밖의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아마도 2019학년도에는 합격자 성적이 조금은 내려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1. 2018학년도 서울과학기술대 논술위주전형 수시 등급

서울과기대 논술은 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거기에 학생부 교과의 실질 반영비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수능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내신 성적이 3등급~5등급에 머물고 있는  In 서울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관심 가질 전형인 것이죠.
( 하지만 논술을 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자연계열 논술은 수리 논술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수학에 대한 기본 개념이 탄탄하지 못하면 ….. 계란으로 바위치기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

논술 전형의 합격자 등급은 3등급 초반 ~ 4등급 후반에 위치해 있습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내신 성적이 3~4등급에 머물렀더라도 논술에서 좋은 결과만 얻는 다면 충분히 합격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전형인 것이죠.

논술 전형은 합격자 성적이 높은 학과를 살펴보기 보다 , 합격자 성적이 낮았던 학과를 살펴보는 것이 학생들이 더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여 하단의 표에 정리해 봤습니다. (이정도 내신 성적도 합격 할 수 있구나…를 궁금해 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으로 생각 되네요.^^)

참고로 2018학년도 서울과기대 논술 전형의 전형 요소나 평가 방법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2018 서울과기대 실기 전형 합격자 수시 등급

일반적으로 예체능 전형은 대학측에서 합격자 성적을 잘 공개하지 않습니다.
실기의 비중이 높다 보니 학생부 교과 성적이 낮은 경우가 많기 떄문이죠.

하지만 서울과학기술대는 전형 요소 자체가 1단계에서 교과 성적만으로 10배수를 선발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교과 성적이 뒷 받침 되지 않으면 실기에 응시해 볼 수도 없는 구조라 실기 전형의 합격자 성적도 공개해주고 있습니다.(학교생활우수자 전형에서도 언급 되었지만…학업수행능력을 중요시하는 학교라는게 다시 한번 느껴집니다)

깜짝 놀랄 결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서울과기대 다자인계열 학과는 산업대 시절부터 굉장히 유명했습니다.

학생부 반영을 국/영/사만 하고 있지만 2등급 초반의 내신 성적이 아니면 실기에 응시해 볼 수도 없는 것이죠.

실기를 준비하고자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면서 서울과기대를 목표로 정한 학생은 내신 성적부터 탄탄하게 만들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